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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넬리 디자인의 원칙]

by jiniearth 2023. 1.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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옮긴이의 글

나는 강의할 때마다 요즘의 젊은 디자이너들은 기초적인 타이포그래피 원칙이 부족하다고 말해왔다. 나의 전문지식을 전파시키다 보면 그들의 디자인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가져본다.

 

 

머리말

원칙을 잘 활용해 의도한 결과를 도출하는 것은 본인의 능력에 달려있다. 나는 즐거운 마음으로 전문가나 동료들로부터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배웠을 때를 회상한다. 스위스 친구들에게는 원칙에 입각한 디자인을, 미국 친구들에게는 여백의 개념을, 독일 친구들에게는 글자꼴 사용법을, 영국 친구들에게는 위트를, 그 외 세계의 여러 전문가들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웠다.

 

비넬리 디자인 원칙 중 몇 가지 발췌

1. 의미론적 관점
디자인의 의미론적 관점이란 디자인을 할 때 그 디자인이 갖는 진정한 의미가 무엇인지를 찾는 일이다. 의미를 찾는 작업은 프로젝트를 이해하기 위해 주제의 역사를 공부하고 새로운 디자인 개선 방향을 찾는 일로부터 시작할 수 있다. 주제에 따라서는 다양한 조사 방법이 있을 수 있는데, 회사, 상품, 시장 지배력, 시장 경쟁력, 목적, 최종 사용자 혹은 주제에 대한 진정한 의미 그리고 의미론적인 본질에 관한 조사가 있을 수 있다. 만족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정확하고 근본적인 의미를 찾고, 그들의 복합성을 조사하고, 모호성을 체득하고, 작업할 범위를 정하기 위해 앞뒤 상황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의미론적 관점이란 디자인에서는 존재 이유가 있어야 한다는 것인데, 모든 세부적인 것들조차도 의미를 전달하고 정확한 목표를 향한 정확한 목적이 있어야 한다.


2. 구문론적 관점
미스 반 테어 로에는 '신은 디테일 속에 있다.'라고 말했다. 이것이야말로 구문론을 가장 잘 표현한 말이다. 구문론적 관점이란 문구의 구성과 언어, 즉 디자인의 명료함을 위해 문법의 알맞은 사용 방법 등을 조정하는 원칙이다. 디자인의 구문론에는 프로젝트 속성에 따라 많은 요소들이 있을 수 있다. 그래픽 디자인을 보자면 전체적인 구조, 그리드, 글자, 본문과 제목, 일러스트레이션 등이 구문론적인 요소들이다.
상호관계를 어떻게 알맞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유지되는 것이다. 그리드는 그래픽 디자인에서 구문론적인 일관성을 얻기 위한 도구이다.

3. 실용론적 관점
이해할 수 없는 디자인을 했다면 소통도 안되고 결국 헛수고에 한 것에 불과하다. 좋은 디자인은 굳이 설명이 필요하지 않다. 작품은 작품 스스로가 명확하게 말을 해야 한다. 우리는 디자인은 본디 긴 생명력을 가져야 한다는 도덕적인 책무를 느끼고 있다. 그것이 평면적인 것이든 입체적인 것이든, 크든 작든, 비싸든 싸든 상관없이 우리가 매일같이 디자인에서 찾아야 하는 가치들인 것이다. 어느 디자인에서도 마찬가지이다.

7. 역사, 이론, 비평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는 디자인 역사, 디자인 이론의 발전과정 그리고 이론이 만들어 낸 비평에 대한 깊은 이해라는 생각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디자인 역사에 대한 지식은 우리에게 통찰력을 주어 특정한 시대, 디자인 운동, 작품의 표현 방법을 알고 싶어 하는 동기를 제공해 준다. 역사, 이론 그리고 비평은 디자인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맡고 있다.


8. 모더니즘
윌리엄 모리스는 산업 공정의 부적절한 이용에서 기인하는 스타일의 황폐화에 반대하여 가구에서 텍스타일에 이르기까지 제품 디자인에 주의를 기울일 것을 주장했다. 현대 디자이너의 윤곽이 서서히 나타나기 시작한 것이다. 모더니즘은 스타일이 아니라 제품 생산 과정의 인식을 포함하는 관념의 투영이고 제품의 최종 목적이다. 스타일은 이와는 반대개념으로, 제작가의 감상적인 욕구의 일시적인 형상에 불과하다. 모더니즘은 현재에도 살아있고 건재하다. 그것의 존재 이유가 영원함과 필연성이므로 역사적으로도 아직 유효한 것이다.

10. 시각적 힘
나는 시각적으로 힘 있는 디자인을 좋아한다. 콘셉트, 형태, 색, 질감 등 하나라도 취약한 디자인은 좋아하지 않는다. 굵은 글자와 가는 글자의 대비는 시각적으로 역동적인 인상을 준다. 시각적 힘을 갖추고 있는 디자인과 목표가 뚜렷한 개성 있는 모양새는 필수적이다. 시각적 힘은 섬세한 레이아웃이나 재료를 사용해서도 얻을 수 있다. 시각적 힘이란 지적인 우아함의 표현으로서 이것을 단순한 시각적 충격과 혼동해서는 안 된다. 시각적 충격은 대부분이 시각적으로 천박하거나 주제와 상관없는 표현일 경우가 많다. 아무튼 시각적 힘은 효과적인 디자인을 얻기 위해 주목할 가치가 있는 주제이다.

11. 지적 우아함
그리스 조각, 르네상스 회화, 괴테의 숭고한 글 그리고 많은 위대한 창조정신에서 볼 수 있다. 특정 시대의 건축과 모든 시대의 음악 그리고 오랜 시대를 통해 밝혀진 과학의 명확성 등이 지적 우아함이다. 지적 우아함은 시민의식, 사회적 책임, 품위, 기획 방법, 도덕적 책무이며, 단순한 디자인 스타일이 아니라 심오한 의미이며 디자인의 본질이다.

12. 영구성
우리는 근원적인 형태와 원색을 즐겨 사용하는데, 이들의 명목적 가치는 영원하다. 우리는 주관적인 것을 초월하여 객관적인 가치를 찾는 타이포그래피를 좋아한다. 우리는 디자인의 경제성을 좋아하는데, 이것은 불필요한 습작을 피하고 몰입과 긴 생명력을 존중한다. 우리는 단지 시각적인 자극에 치중하는 디자인보다는 메시지 중신의 디자인을 위해 노력하고, 명확하고 간결하고 지속적인 디자인을 좋아한다. 이것이 디자인이 갖는 영구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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